본문 바로가기
IT/자동차

테슬라, 일론 머스크 한국에 기가 팩토리 지을까?

by BeeWhy 2023. 5. 5.

테슬라의 기가 팩토리

 테슬라의 기가 팩토리는 테슬라 차량을 만들기 위한 공장입니다.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서 각각의 프레임을 조립하고 용접하는 등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테슬라의 경우에는 이러한 과정을 최대한 단순화 시켜서 한번에 찍어내는 "기가프레스"라고 불리우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치 장난감을 생산하듯 찍어내는 방식으로 자동차 프레임을 생산해냄으로써, 대량 생산을 빠르게 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공정은 자동화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사람의 개입 없이 할 수 있는 부분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 기가팩토리가  만들어지면 이 점은?

한국에서 기가팩토리가 지어지게 되면 이 점은 어떤 점이 있을까요? 먼저 국가적으로는 생산과 관련해서 아무래도 사람이 전혀 필요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 일자리가 생겨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은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자동화를 하고 있고, 테슬라의 운영 방침에서 무노조 경영을 원칙을 하고 있어서, 강성노조를 가지고 있는 한국의 자동차 노조 문화와 충돌이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한국에 테슬라 차량의 보급이 좀더 빨라 질 수 있을까요? 그 부분은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배정 물량을 어느정도 취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 입니다. 실례로, 쉐보레의 트렉스의 경우 국내에서 이번에 큰 인기를 끌었지만, 국내 배정물량은 10%이하 입니다. 특히 가성비 트림의 경우에는 1% 내외 수준입니다. 대기기간이 10개월 가량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이득이 있긴 한가? 저는 큰 이득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기가팩토리를 유치하기 위해서 각종 세금을 면제해주고, 향후 몇년간 절세, 면제 등의 각종 혜택을 약속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 기간동안 세금적으로 혜택을 볼 수 있는 부분은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계약 기간이 지난다 하더라도, 미국의  개입에 언제든 휘둘리는 한국에서 그런 부담을 계속 안고 갈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입니다.

 

한국 기가팩토리 가능성

 저는  한국에 기가팩토리가 설치될 가능성은 0%에 수렴한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한국의 강성  금속 노조로 인해서 공장을 만들고 사람을 고용을 하는데 부담을 느끼게 될 것 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해결을 해달라고 요청을 할 것인데, 이로 인한 사회적 혼란이 가중될 수 있고, 그로 인해 테슬라 측에서는 부담을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번째, 한국의 인건비가 비싼 편입니다. 주변에 한국보다 인건비가 싼 나라는 아주 많습니다. 특히 가장 유력하고 이야기 되고 있는 지역은 인도네시아 입니다. 한국보다 인건비도 싼 편이고, 한국은 대륙에 붙어 있긴 하나, 분단 국가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와 마찬가지로 섬나라와 마찬가지 입니다. 유리할 것이 1도 없는 조건 입니다.

 세 번째, 금속 자원이 풍부한 다른 후보지가 많습니다. 배터리 부분이나, 차량에 사용할 금속 자원 등이 많이 필요합니다. 인도네시아의 경우 니켈 등 풍부한 자원이 있어 생산, 공급 면에서 유리한 후보지로 보여지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루머로 도는 이야기이지만, 일론 머스크가 방한 했을 때, 대통령 측에서 기가팩토리 유치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움직은 것으로 이야기가 되어 왔고, 그 직후에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 코리아의 대표를 해임 및 교체 하였습니다.

 테슬라 코리아의 실적 부진 때문일 수도 있으나, 타이밍이 공교롭게 겹치는 바람에, 원치 않는 자리를 만들게 한 분풀이가 아니냐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댓글